Issues In Korea

[내손안의 서울]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 받고, 따릉이 할인도 받으세요

AKA.DM 2021. 4. 9. 07:33
반응형

서울시가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제'를 도입하는 등 자전거 안전교육 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자전거가 비대면 교통수단으로 각광받으며 이용이 크게 늘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보다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과 같은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제’를 올 6월 도입합니다. 교육을 이수한 뒤 필기와 실기시험을 통과하면 인증증이 발급되고, 따릉이 이용요금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는 안전교육 강사를 추가로 양성하고, 연령별 맞춤 교재와 통합 사이트를 만드는 등 다각도의 자전거 안전교육 정책을 추진합니다.

 

서울시가 ‘자전거 안전교육’ 제도를 전면 개편해 시행한다. 개편 주요 내용은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도입 ▴연령대별 표준교재 개발을 통한 맞춤형 교육 ▴자전거 강사 양성 확대 ▴자전거 정비교육 실시 ▴자전거 안전교육 통합 웹사이트 오픈, 5가지다.

 

첫째, 올 6월부터 자전거 운전능력을 평가하는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를 시작한다. 자전거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자전거를 탈 때 꼭 알아야할 교통법규 등에 대한 필기시험(1시간)과 곡선‧직선코스 등을 달리는 실기시험(1시간)을 통과하면 서울시가 인증증을 발급해준다. 유효기간은 2년이다. 인증제는 응시자의 학습‧신체능력을 고려해 ▴초급(만9세~만13세 미만), ▴중급(만13세 이상)으로 나눠 진행된다.

 

응시자격은 올해부터 각 자치구에서 시행하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이수한 자에 한해 주어진다. 자전거 안전교육은 최소 이론교육 1시간, 실습교육 2시간으로 구성되며, 교육 일정은 자치구별로 상이하다. 

또한 인증제 중급 합격자의 경우 2년간 따릉이 이용요금 일부 할인 인센티브를 부여해 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따릉이 이용요금 감면은 조례 개정을 거쳐 7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6월 인증제를 합격했을 경우, 7월부터 감면이 적용된다. 감면기간은 요금 감면 적용시점으로부터 2년이다. 이후에도 요금 감면을 원한다면 인증제를 다시 응시해야 한다. 자전거 안전교육의 경우 기이수자는 면제 가능하다.

시험 장소는 권역별로 총 4곳을 운영한다. 현재 동대문구 교통안전체험학습장, 관악구 자전거교육장, 송파구 안전체험교육관 3곳이 확정됐다. 향후 강북지역에 1개소를 추가 확정할 계획이다.

 

■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개요

 1. 초급
 •대상: 만9세~만13세 미만(초3~초6)
 •운영: 자전거교통안전교육 필기·실기시험 수료시 수료증 발급(합격기준 없음)
 •혜택: 없음. 따릉이 이용가능 대상(만13세 이상)에 한해 이용요금 감면
 2. 중급
 •대상: 만13세 이상(중고등~성인)
 •운영: 필기·실기시험 일정점수(70점 이상) 획득시 인증증 발급
 •혜택: 따릉이 이용요금 일부 감면(2년간)

 

둘째, 연령대별 맞춤형 표준교재를 개발했다. 표준교재는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아용‧초등학생용‧중고등학생용‧성인용으로 제작됐다. 자전거를 탈 때 꼭 알아야 할 교통법규, 수신호를 비롯해 최근 급증하는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법 등의 내용을 반영했다. 보다 내실 있는 맞춤형 안전교육이 시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되는 점을 고려해 교육교재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교육영상도 추가 제작해 자치구에 배포하고, 서울시 유튜브, 블로그 등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서울시 안전교육 강사 8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홈페이지(www.greenbicycle.or.kr) 참고

셋째, ‘자전거 강사’를 올해 총 80명 추가 양성할 계획이다. 시가 새롭게 개발한 자전거 안전교육 교재를 바탕으로 자전거 구조, 관계법령, 교수법 등 이론부터 교통안전 실무, 주행실기, 정비 실무, 응급처치 등 실기까지 총 망라해 교육한다.

서울시 자전거 강사 양성과정 교육을 이수한 후 강사자격 인증시험(이론‧실기시험)을 통과하면 자전거 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올해 총 4기에 걸쳐 진행 예정이며, 1기 교육은 4월 26일부터 총 5일간 25시간 과정으로 진행된다. 자전거 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질과 성품을 갖춘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교육에 신청 가능하며,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넷째, ‘자전거 정비교육’도 연 2회 실시한다.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자전거 정비교육에 대한 높아지는 수요를 고려한 것으로, 자전거 차체‧부속품 점검‧손질법부터, 자전거 주행 타이어 펑크, 체인 고장 등 응급상황에서의 대처방안을 배우는 실습 위주의 교육이 이뤄진다.

다섯째, 자전거 교육 정보를 찾기 어려웠던 시민들을 위해 자전거 관련 교육 정보를 총망라한 ‘자전거 안전교육 통합 웹사이트’를 새롭게 구축, 이달 말 오픈한다.

시민들은 각 자치구 자전거 안전교육부터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자전거 강사 양성교육, 자전거 정비교육 등 다양한 자전거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커리큘럼과 일정‧장소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신청도 할 수 있다.

 

■ 자전거 안전교육 프로그램 총괄표

 

프로그램 (대상) 시행일정 및 교육시간 교육 및 시험장소
자전거 안전교육
(유아~성인)
-기간 : 2021.4~11.
-일정 : 자치구별 상이
-교육 : 이론 1시간, 실기 2시간
교통안전체험교육장 및 체육공원, 학교, 유치원 등 구민 희망 장소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
(만9세 이상, 안전교육 이수자)
-기간 : 2021.6~11.
-일정 : 월 1~2회
-필기·실기시험 각각 1시간
ㅇ동대문구 교통안전체험학습장(중랑천 둔치)
ㅇ관악구 자전거교육장(신대방역 부근)
ㅇ송파구 안전체험교육관(송파구 성내천로 35길 53)
※강북지역 시험장소 1곳 추가예정
자전거 강사 양성교육
(성인)
-기간 : 2021.4~11.
-일정 : 연 4기
·1기 4.26~4.30.(5일)
·2~4기 추후 확정
-이론교육 14시간, 실기교육 6시간, 자격시험 4시간 등
송파지역자활센터 및 한강 광나루 자전거공원
자전거 정비교육
(강사 양성교육 수료자, 서울시민)
-기간 : 2021.6.~11.
-일정 : 연 2회(추후 확정)
-실습교육(8시간)(이틀간 진행)
한강 광나루 자전거공원

※ 신청방법 : 자전거 안전교육 통합 웹사이트 통해 신청(4월 말경 오픈)
※ 자전거 강사 양성교육 1기 신청 : 4.21(수)까지 신청서 이메일(mjh9223@naver.com)제출, 신청서 다운로드는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홈페이지(www.greenbicycle.or.kr) 참고, 문의 : 02-414-9978, 9994

 

문의 : 자전거정책과 02-2133-275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