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In Korea

[내손안의서울] 일일이 찾기 힘든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총망라

AKA.DM 2019. 10. 23. 08:14
반응형

<2019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가 25개 자치구에서 발간됐다

‘다자녀는 전기요금을 감면해 준다던데 어떻게 신청하지?’ ‘우리 동네에도 수유실 있는 도서관이 있을까?’ ‘숲체험 하는 공원이 근처에 있을까?’ 육아에 꼭 필요한 실생활 정보들, 궁금하지만 일일이 찾아보기 어려우셨죠. 이제 생애주기별 육아정책부터 지역 내 시설‧행사 정보까지 우리 동네 맞춤형 육아정보를 한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육아초보를 위한 든든한 안내서 ‘우리 동네 꼼꼼 육아정보’ 발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서울시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140여 명의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직접 발로 뛰어 수집한 지역 육아정보를 담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자치구마다 1종씩 총 25종, 5만부를 발간했다.

 

서울시는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육아 정보를 하나의 책자에 모아,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이 지역 내 육아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를 발간하게 됐다.

25개 자치구별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는 E-book으로 열람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마포구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에는 매년 1만여 명의 마포구 주민들이 참여하는 5월 어린이날 축제 <마포둥이 모여라> 축제정보가 실리고, ‘중랑구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에는 중랑구 망우동에 있는 ‘망우산 어린이모험놀이터’의 유아 숲속 명상, 자연 체험학교, 에코 트레킹 등 프로그램 소개와 예약하는 방법이 등장한다.

 

이처럼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자에는 ▴우리동네 보육반장, 육아종합지원센터 소개 ▴생애주기별 육아정보 ▴대상별 육아정보 ▴우리동네 육아정보 등이 담겼다.

 

특히, 2장‧3장에서는 아이를 양육하는데 유용한 육아정책과 정보를 생애주기별(출산, 영유아기, 아동기), 대상별(다자녀,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로 담고 있다.

 

‘임신‧출산시 지원되는 진료비는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서울시가 모든 출생아에게 제공하는 출산축하용품은 무엇이 있는지?’, ‘만2세 이하의 영유아 가정에 전문 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직접 방문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아기 건강첫걸음 사업’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정보가 꼼꼼히 들어있다.

 

4장은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놀이터, 공원,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의 위치와 이용정보, 보육반장이 직접 발견한 이용 팁 등이 있다.

 

부록으로 ‘함께 키우는 우리동네’와 ‘건강한 우리동네’에 지역의 육아 관련기관과 영유아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 야간 진료 병원, 휴일 지킴이 약국 등 의료기관 관련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책자 예시 : 지역자원 소개 (즐거운 우리동네)

책자는 출생신고를 위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는 출산부모에게 우선 전달 될 예정이며, 25개 자치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열린육아방, 공동육아나눔터 등 부모와 아이들이 자주 찾는 곳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서비스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E-BOOK 형태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강지현 서울시 아이돌봄담당관은 “아이 돌보기도 벅찬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육아정보를 일일이 찾아서 신청하고 지원받기란 너무 어려운 일”이라며,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책 한권만 있으면 보편적인 육아정보부터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한 번에 보고 이용할 수 있어 든든한 육아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아이돌봄담당관 02-2133-4812 , 꼼꼼 육아정보 책자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