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고객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②플레이스홀더·에러&성공메시지 - 출처 위시켓

AKA.DM 2022. 8. 9. 07:10
반응형

마이크로카피는 화면 구성에 포함된 모든 텍스트를 말한다. 즉, 고객 행동을 유도하며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문구와 단어들로 고객이 문제를 겪지 않도록 방지하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플레이스 홀더

플레이스홀더는 텍스트 입력 필드 또는 선택이 필요한 폼 요소에 새겨진 짧은 문장이나 단어를 말한다. 잘 설계된 플레이스홀더는 고객의 입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참여를 유도하는 좋은 트리거가 될 수 있으므로 작성에 신경을 써야 한다.

 

1.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쓰지 않는다.

2. 가이드나 사례를 제시한다. 

3.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4. 광고 문구를 제공한다. 

 

에러메시지 

에러 메시지는 실패나 오류같이 ‘고객 행동이 완료되지 못했음’을 알리는 메시지이다. 에러 메시지는 문제를 직면한 고객이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서비스 내에서 중요하다.

 

1. 문제의 원인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2. 해결책을 제시한다. 

3. 인간적이고 딱딱하지 않게 말한다. 

 

성공메시지 

고객 행동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을 때 보여주는 메시지이다. 고객 행동에 관한 피드백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며 잘 설계된 성공 메시지는 긍정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1. 고객 작업이 완료되었다는 확신을 준다.

2. 행동이 아닌 고객에 대해 이야기한다.

 

 

플레이스홀더, 에러, 성공 메시지 체크리스트

 

1. 플레이스홀더

  • 레이블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이 충분히 이해되고, 입력 시 어려움이 없다면 플레이스홀더를 사용하지 않는다.
  • 작성하기 어려운 곳이나 서비스 의도와 다르게 작성될 수 있는 곳엔 가이드나 사례를 제공한다.
  • 검색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다양하면, 플레이스홀더에서 해당 카테고리 검색 안내를 지원한다.

 

2. 에러메시지

  • 문제의 원인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 고객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도록 해결책을 함께 제시한다.
  • 친절하게 말하며 부정적인 단어나 전문적인 기술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3. 성공메시지

  • 고객 행동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는 확신을 준다.
  • 프로세스 그 자체가 아닌 프로세스를 진행한 고객에 관해 이야기한다.

 

 

고객을 위한 마이크로카피: ②플레이스홀더·에러&성공메시지 | 요즘IT

마이크로카피는 화면 구성에 포함된 모든 텍스트를 말한다. 즉, 고객 행동을 유도하며 고객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문구와 단어들로 고객이 문제를 겪지 않도록 방지하고,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

yozm.wishket.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