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In Korea

[푼푼스토리]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AKA.DM 2021. 4. 2. 07:38
반응형

청약의 모든 정보가 여기에 있다!

 

청약과 대입 시험은 비슷하다. 착실히 공부만 한다고, 자격만 갖춘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청약도 대입도 성공의 핵심은 정보에 있다. 계속 바뀌는 정책부터 일정, 필요 점수 등 모든 정보를 꿰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야 한다. 그래야 분양 합격의 고지에 가까워지니까. 청약 성공을 바란다면 적어도 이 사이트들 정도는 즐겨찾기 해두길!

1. 국토교통부

“청약 로드의 지침서와 같은 국가의 정책”
국토교통부 바로 가기
 www.molit.go.kr


청약 계획에 정책은 중요하다. 정책의 방향성에 따라서 청약 전략의 첫걸음이 바뀌기도 하니까. 대입도 정책으로 인해 정시로, 수시로 크게 들썩이지 않던가. 청약에서도 마찬가지. 목표 지역이나 당첨 확률이 높은 대상자가 달라지기도 한다. 정책의 모든 것은 ‘국토교통부’ 사이트에 있다. 사이트 메인의 검색창에 ‘청약’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내용이 쪼르륵 나온다. 새로운 개정사항이나 주의할 점부터 법령 정보, Q&A 등 전반적인 부동산 정책 내용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이 보도자료 형태라 언제든 다운로드할 수 있고 과거 정책 자료와 비교·분석을 해볼 수도 있다. 보충 설명이 더 필요하다면 국토교통부의 공식 블로그도 참고하자. 짧고 간단한 문장의 카드 뉴스 위주라 헷갈렸던 내용도 말끔히 정리된다.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Click
‘집값’이란 게 한두 푼 수준이 아니다 보니 청약에서는 예산 부분이 계획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니 요즘의 실거래가 추세에 대해 알아야 그에 맞게 대출을 준비하든 허리띠를 조이든, 대비를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사이트 내에서 클릭 몇 번이면 전국 부동산의 전반적인 시세를 펼쳐볼 수 있다. 부동산 거래 신고제를 통해 수집한 실거래 가격 자료를 직접 돌아다니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통계누리 시스템 Click
통계누리 시스템에는 국가 토지와 관련한 다양한 통계 자료가 있다. 그중 미분양 현황 자료는 청약 지역을 선택하는 데 참고하기 좋다. 신청 열기가 너무 핫! 한 곳의 경쟁률이 높아 곤란하다면, 반대로 지나치게 분양이 안 되는 지역에도 분명 이유가 있을 테니. 월별 자료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최신의 상황도 파악할 수 있다.

2. 아파트투유

“신청부터 합격까지 주택청약의 모든 것”
청약홈 바로 가기
 www.apt2you.com


누구나 청약 신청을 할 수는 없다. 점수에 맞게 입시 원서를 넣듯, 청약 신청에도 필요한 자격이 있다. 자격에 맞지 않는 청약을 했다가는 조건 부족으로 탈락하는 안타까운 일이 생긴다. 본선은 가보지도 못하고 소중한 기회를 그냥 날려버리는 것! 또 특별공급의 대상자임에도 이를 몰라서 훨씬 불리한 일반 신청을 하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그러니 나중에 후회할 일이 없도록 현재 내 자격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꼭 알아두자. 이럴 때 필요한 사이트가 한국감정원에서 운영하는 ‘청약홈’이다. 기본 조건과 점수 등 청약 신청 과정에 필요한 자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접수 경쟁률이나 당첨 커트라인, 신청 현황 자료도 볼 수 있고 실제 청약 신청도 여기서 진행하니 여러모로 둘러 보면 좋은 사이트다.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청약가상체험
실제 청약에 앞서 가상으로 청약 신청 절차를 체험해볼 수 있다. 일종의 청약 모의고사를 치르는 셈이다. 가상체험도 특별공급일반공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니 각자의 자격에 맞춰서 테스트해보면 된다.

 

통장 확인 필수!
청약 신청을 하려면 청약통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후 일정 기간이나 예치금 등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청약이 가능하니, 아직 해당 통장이 없다면 하루 빨리 개설하자.

3. 분양알리미

“분양 일정만 깔끔하게 정리해 둔 스케줄러”
분양알리미 바로 가기
 www.bunyangi.com


청약도 입시도 정해진 기간 내에 완료해야 한다. 아무리 만점의 수능 성적표라도 마감 일자가 지난 후에 내밀어본들 무슨 소용인가. 준비도 미리미리 해야 하니 수시로 사이트를 열어 분양 일정 정보를 체크하는 것은 필수다. 하지만 청약 도전자 중에서 수험생처럼 모든 시간을 올인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출근도 해야 하고, 반찬도 만들어야 하고, 때로는 야근도 해야 한다. 이러다 보면 깜빡하고 놓치기 십상, 이제는 엄마 찬스도 없는데 누가 귀띔이라도 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다행히 ‘분양알리미‘이 이를 해결해 준다. 이름 그대로 분양 일정을 알려주는 알림 기능을 하는데, 사용법과 구성이 심플해서 누구든지 쉽게 쓸 수 있다. 필터 설정에 들어가 관심 지역(시/도)과 분양 형태(민간, 공공, 행복주택 등)를 선택하면 끝!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손안의 분양캘린더
분양 알림을 빠르게 확인하려면 앱을 꼭 깔아두자. 24시간 곁에 있는 스마트폰이 때마다 알림으로 알려줄 테니. 또한 분양 내용을 클릭하면 해당 단지의 이미지와 주변 지도, 평면도, 상세 공고문까지 관련 정보가 하나로 묶여 있어 일정 외에 추가 팁도 얻을 수 있다.

4. 호갱노노

“컬러풀한 도형과 필터 기능으로 쏙쏙 골라보기”
호갱노노 바로 가기
 hogangnono.com


다음 입시를 기약한다고 책을 덮는 것은 노노. 청약 계획이 당장 없더라도 정보는 늘 가까이해야 한다. 청약의 기회가 갑자기 찾아오기도 하니까! 청약은 입주 물량이나 인구수, 공급량 등의 변화에 따라서 성공 확률이 달라지기도 한다. 가령 입주 물량이 일시적으로 쏟아지는 곳이 있다면 매매가와 전세가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침 예산에 딱 들어맞은 청약 도전자에겐 그린라이트다. 꾸준히 입주 물량을 체크했다면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데 나름 도움이 됐을 것. 이런 전반적인 흐름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호갱노노’다.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호갱노노의 정보는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가격 변동부터 인구의 유입 및 유출, 일정 시점의 공급량 등 지역마다 변동 사항을 도형의 컬러와 크기로 표현해 이해하기가 쉽다. 또한 단지마다 관심이 쏠리는 핫한 곳이 어디인지도 예측할 수 있다. 해당 지역의 정보 알림 신청 횟수와 관련 부동산 중개사무소가 받은 연락 횟수가 표시되는 기능 덕분이다. 선택 단지를 기준으로 주변의 대중교통이나 편의 시설 안내까지, 없는 것 빼고 다 있다.

실생활에 접목한 다양한 기능
‘마포역에서 출퇴근 1시간 거리에 있는 5억 미만의 아파트’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할까? 호갱노노 사이트에서 맞춤으로 검색할 수 있다. 실제로 청약을 할 때 평소의 생활 패턴을 중심으로 여러 조건을 따져보기 마련. 이런 조건을 한 번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해 미리 시뮬레이션해두면 청약 준비가 조금은 편해진다.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5. 부동산114

“청약 모범생을 위한 부동산 공부방”
부동산114 바로 가기
 www.r114.com


완벽한 성적을 내려면 탄탄한 기본기에 더해 심화 학습까지 놓치지 말아야 한다. 청약도 다방면으로 정보를 습득하며 감을 키우는 것이 좋다. 내공을 더 다지고 싶다면 ‘부동산114’ 사이트를 참고해보자. 20년간 운영하며 쌓인 DB를 활용해 부동산 정보를 주제별로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분양도 기본 사항부터 일정, 관련 뉴스 등이 한데 모여있어 보기 편하다. 특히 부동산을 다룬 영상과 칼럼형 자료들은 청약 정보를 넘어서 부동산 전반의 지식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청약을 위해 찜해두면 좋은 메뉴로, 분양 장소를 생생한 동영상으로 볼 수 있는 분양&현장 코너와 청약 전략에 필요한 기본 가이드 및 상식을 정리한 청약전략 코너가 있다.

부동산 계산기
복잡한 세금 계산을 대신할 수 있는 꿀팁! 청약에 성공해 분양이 확정되면 아파트 소유권을 갖는 데에 대한 취득세가 발생한다. 취득세 계산이 어려울 땐 부동산114 사이트에 있는 부동산 계산기를 이용하자. 옵션을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누르면 납부할 취득세를 간편하게 산출할 수 있다.

 

청약 성공률을 높이는 정보 사이트 5가지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청약도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 단비처럼 찾아온다. 청약이 로또라는 말이 워낙 많아 시작도 전에 괜히 움츠러들지만, 해보지 않고는 모를 일이다. 정보를 내 편으로 만들면 그 좁은 청약의 틈새에도 당첨 한 줄기는 보이는 법! (수험생의 엄마들이 그토록 치열하게 정보 전쟁을 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지 않았을까) 자꾸만 뛰는 정보 위에서도 꿋꿋하게 나는 청약 도전자들, 모두 화이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