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콘테타매거진] 소셜 미디어, 콘텐츠 플래닝을 위한 7가지 단계 STEP 2-3

AKA.DM 2019. 10. 11. 10:04
반응형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핵심인 콘텐츠 플래닝은 Step1.고객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소셜 미디어를 왜 하는가와 어떤 미디어를 선택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플레닝 STEP 2 : 소셜 미디어를 왜 하는가?  KPI 결정하기

소셜 미디어에 공을 들일 때 목표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세요. 목표를 정해놓지 않으면 잘 되고 있는 건지 아닌지 알 도리가 없습니다.  예시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세 가지 목표와  목표별로 설정할 수 있는 KPI는 아래와 같습니다.

  • 커뮤니티를 만든다.

초대받은 사용자만 볼 수 있는 닫힌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어서 1년간 열심히 운영했다. 멤버 수가 많지 않더라도 이 그룹의 참여자는 초대받은 사람만으로 운영되므로 충성고객이 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잘 되고 있는지를 보려면 아래와 같은 KPI가 가능하다.

멤버 수

콘텐츠의 인게이지먼트

그룹에서 멤버들의 질문

  • 브랜드 인지도

마케터들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브랜드 인지도이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지금, 회사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필수적이다.  브랜드 인지도를 위한 KPI는 아래와 같은 예가 있다.

팔로워 수

도달

  • 고객 참여도

참여도를 높이는 것은 소셜 미디어 활동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브랜드와 회사에 대한 신뢰도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참여: 좋아요, 공유, 댓글, 질문

 

콘텐츠 플레닝 STEP 3 :   소셜 미디어 채널 선택하기

어떤 채널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타겟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채널이 어디인가입니다.

 

표1)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가입 현황

(이미지 출처: DMC 미디어)

 

DMC미디어가 지난 7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각 플랫폼별 가입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트위터 등의 순입니다. 이 중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는 전년 대비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표2) 주 이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이미지 출처: DMC 미디어)

 

 

소셜 미디어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이 30.5%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유튜브(25.5%), 인스타그램(20.4%), 카카오스토리(12.3%)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표3) 각 플랫폼별 주요 영역 내 강약점 분석

(이미지 출처: DMC 미디어)

 

각 플랫폼별 주요 영역에서의 강약점을 분석한 결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가 각각의 속성에서 강점을 띄고 있으나, 정보/콘텐츠 영역에서는 유튜브가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군요. 이밖에, 커머스 영역에서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유튜브가 삼파전의 양상입니다. 전체 자료는 DMC 미디어, 2010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 참고.

 

(이미지 출처 : 모비 인사이드)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은 어떤 앱을 선호할까요? 자료를 보면 작년 국내 SNS 이용자 수 기준으로 밴드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네이버카페 > 다음카페 > 네이버블로그 순입니다.  전체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13%가 감소했고 에브리타임, 다음 카페,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는 증가했습니다. 30~50대가 주로 쓰는 앱은 네이버(카페, 블로그)와 카카오스토리, 1020세대는 스타일쉐어와 에브리타임 앱에서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전체 자료는 모비 인사이드 참조.

 

닐슨 미디어의 자료도 일관된 경향을 보여줍니다.

  • 10대-20대 초반 연령층에서는 단연 ‘페이스북’이 압도적이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하는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도 자주 썼다. 페이스북 이용자의 49%가 인스타그램을,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84%가 페이스북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SNS보다 중복 이용률이 높았다
  • 20대 후반 ~ 30대 후반:  20대 후반에는 여전히 페이스북의 비중이 가장 크지만 인스타그램 사용 비중도 높다. 30대로 넘어가면 카카오 스토리와 밴드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30대 후반은 카카오스토리와 밴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
  • 40-50대 연령층에서는  밴드, 카카오스토리에 대한 충성도가 높았다. 밴드와 카카오스토리 모두 이용자의 커버리지가 50%를 훌쩍 넘어섰다.

 

 

DMC의  2010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나 모비 인사이드 대한민국 SNS이용 현황, 닐슨의 세대별 소셜 미디어 이용행태 분화 현상과 같은 자료를 이용하거나 혹은 자사의 고객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에 대한 FGI를 통해 타겟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채널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 보세요. 소셜 미디어 채널의 선택은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선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