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

[매일경제] "월 300이상"…대학교에 붙은 채용 공고 QR코드 찍어봤더니

AKA.DM 2019. 12. 18. 08:58
반응형

최근 대구 카톨릭대 중앙도서관 게시판에 QR코드를 접속하면 위안부 피해 내용을 알 수 있는 채용 공고문이 붙어 화제다.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최근 한 대학교 중앙도서관 게시판에 붙은 모집 공고문이 국내 누리꾼들로부터 환호를 받고 있다.

지난 16일 대구 카톨릭대학교 온라인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와 이거 누가 기획했냐`라는 제목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중앙도서관에 잠시 들렀다가 게시판에 붙어있는 공고문을 보고 이게 뭐지 싶어 QR코드를 찍어봤는데 소름이 돋았다"고 전하며 사진을 첨부했다.

A씨가 공개한 사진 속 공고문은 대구 카톨릭대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는 한 학생이 만든 것으로 지원자의 경력, 학력, 나이는 무관하며 급여는 월 300 이상이라고 적혀있다. 하단에는 `가족같은 분위기의 회사입니다`라는 소개와 함께 지원서 작성 및 상세요강은 QR코드를 찍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QR코드를 찍고 들어가면 "1930년 그들도 속았습니다"라며 "조선인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된 방식은 취업 사기로 인한 유괴, 인신매매 등 명백한 강제징용입니다"는 문구가 등장한다. 이어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진실, 과거는 기억하지 않으면 되풀이 됩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게시글을 접한 누리꾼들은 많은 사람이 기억하고 목소리를 내야할 위안부 문제에 대학생이 직접 나서준 것에 고맙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 누리꾼(gyeo****)은 "수많은 증거가 있음에도 인정하지 않는 일본을 향해 우리는 여전히 (위안부)사실을 기억하고 있음을 지속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누리꾼(jihy****)도 "아직도 과거의 아픔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라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똑같은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꾸준히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총 240명 중 현재까지 생존해있는 피해자 20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1인당 2억원을 배상하라고 낸 청구 소송의 첫 재판이 3년 만인 지난달 13일에 열렸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헤이그협약(자국의 주권 또는 안보를 침해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을 근거로 법원행정처가 송달한 소장을 반송해왔다.

 

 앞으로 열릴 재판에도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12월 28일 박근혜 정부와 위안부 문제를 합의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당시 일본 정부는 합의문을 작성하며 "일본군의 관여로 한국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혀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합의 과정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의 입장을 제대로 듣지 않은 점, 합의문에 `이 문제가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다`는 문구가 담긴 점 등은 여전히 논란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