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In Korea

요즘 뜨는 '가상공간제작자' 돼볼까? 교육, 인턴십까지

AKA.DM 2022. 7. 15. 07:48
반응형

서울시는 가상공간제작자 등 미래 유망 직종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인기가 있을까요? 과학기술의 발달로 없어지는 직업도 생기고, 새로운 직업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서울시가 미래변화를 주도할 신성장 산업의 인재를 양성하고 청년에게 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을 시작합니다. 게임, 애니메이션의 콘텐츠 경쟁력을 결정짓는 ‘가상공간제작자’는 물론, IT·소프트웨어, 광고·이커머스 등에서 활약할 ‘온라인 콘텐츠 전문가’, 최근 관심이 높아진 ‘제로웨이스트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힘을 보탭니다.

 

K-콘텐츠 산업 경쟁력 키울 특수효과, 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서울시는 게임,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등 콘텐츠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컴퓨터그래픽(CG:Computer Graghic)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다양한 콘텐츠 기업 현장에서 실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인턴십 운영,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콘텐츠분야 청년창작자 취업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8월 1일까지 ‘가상공간제작자 양성 교육 2기 참여자’ 25명을 모집한다.

먼저, 서울시는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등 컴퓨터그래픽(CG) 관련 분야에 게임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2기 참여자’ 7월 14일부터 8월 1일까지 25명을 모집한다. 가상공간제작자는 10대 미래 유망직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래픽, 3D 등 관련 기초 기술이 없어도 콘텐츠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만19세~만39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현재 업계의 수요가 가장 많은 분야, 앞으로 전망있는 가상공간제작자로 활동할 수 있는 핵심과목을 4개월 동안, 총 640시간 교육받게 된다.

이와 함께 ㈜로커스, ㈜퍼니플럭스 등 콘텐츠 전문기업에서 인턴십을 쌓을 참여자도 총 32명 모집한다.

서울시 거주 또는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 등 졸업(예비)생, 39세 미만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기간은 7월 18일~8월 8일까지다. 지원자와 기업간 매칭을 완료한 후 인턴십은 9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총 4개월간 진행된다.

취업지원부터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도 지원한다. 서울시는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과 취업 준비생 간의 미스매칭을 없애기 위해 기업의 대표, 부사장, 본부장 급이 직접 멘토로 참여하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1일부터 9월 6일까지 총 14회에 걸쳐 인력 채용 의사가 있는 콘텐츠 기업이 참여해 분야별 직무 멘토로 1:다수 멘토링 과정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콘텐츠 기업 취업에 필요한 작품집(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강의와 컨설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 취업을 위한 기본 자료에 대한 취업 컨설팅도 운영한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가상공간제작자 양성 교육’, ‘취업지원 프로그램’, ‘일자리 매칭’, ‘인턴과정 운영’ 등 콘텐츠 관련 지원사업 안내 및 신청은 ‘상상비즈(biz)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

7월 22일까지 '미래청년일자리' 2차 참여자 모집

서울시는 7월 13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콘텐츠, 제로웨이스트, 소셜벤처 3개 분야의 신성장 유망 기업에서 일 경험을 쌓고 직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미래 청년 일자리’에 참여할 청년 334명을 모집한다.

참여자는 콘텐츠 기획, 마케팅·광고·홍보, 서비스·교육, IT 개발·데이터, 생산·품질관리, 경영지원 등 다양한 직무를 선택할 수 있다.

‘미래 청년 일자리 사업’은 미취업 상태인 만19~39세 서울 거주 청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7월 13일 오전 9시부터 22일 오후 6시까지 청년몽땅정보통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2차 참여자 안내 및 신청 페이지

최종 선발된 청년에게는 올해 12월 말까지 월 최대 225만 원의 임금(서울형 생활임금 기준)과 4대 보험료, 직무역량 강화교육이 지원된다. 최종 합격자는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심사를 거쳐 확정되며, 8월 17일부터 매칭된 기업에서 본격적으로 일 경험을 쌓게 된다.

시는 심사과정에서 기업 담당자의 적극 참여를 권장해, 해당 기업의 성향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선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최종 합격자를 대상으로는 기업 배치 전 분야별 특성에 맞는 사전 기초교육이 실시될 예정이다.

청년과 기업의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모집 기간 중 분야별 매칭 활성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기업과 직무 지원자 현황을 반영한 웹페이지도 제작한다.

아울러 참여한 청년들이 구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직무능력 향상 교육, 취업 컨설팅, 커리어 설계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사업 종료 후 채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반응형